콘베어체인의 선정
체인 콘베어의 주역으로 있는 콘베어 체인의 선정에는 총합적인 지식과 경섬을 필요로 합니다만 여기서는 용도에 알맞는 최적의 콘베어 체인을 선정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기술합니다.
콘베어의 기본적인 레이아웃(LAY-OUT)
기본형
처지의 측을 전부 레일(RAIL)로 지지하여 종동측 스프로켓(SPROCKET)에 테이크업을 장착하여 체인의 느슨함을 흡수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일반성 있는 방법으로 역전이 있는 경우에도 채용됩니다.
카테너리(CATENARY형) (현수선 형)
처지는 측 (그림의 아래쪽)의 일부 또는 전부를 카테너리로 한 것으로 체인의 열(熱)등에 의한 신축을 흡수합니다. 비교적 저속의 경우에 사용가능하며 처지는 양은 통상 스팬(SPAN)의 1할 정도가 적당합니다. 역전하는 콘베이어에 사용하는데는 곤란합니다.
하부인장형
처지는 측이 상부에 있는 예입니다. 처지는 측을 전부 카테너리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적재 그대로 정지하는 경우가 있는 경우에는 구동부에 브레이크(BRAKE), 백스톰(BACK STOP), 캠 클러치(CAM CLUTCH)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인형식의 결정
체인형식의 결정에는 수송물의 성질을 파악한 후 수송물 처리 방법을 결정하여 목적달성에 가장 경제적인 체인콘베어 형식을 채용하십시오. 검토의 기준에 따라 콘베어 체인의 사용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형식과 그 응용형식이 있습니다.
체인사양의 결정
대표적인 분체(BULK) 수송물에 사용되는 체인콘베어 형식을 참고로 실어 추천 체인사양을 나타냅니다.
주)
1. 수송물의 마모성에 따라서는 A-B-C 의 순으로 마모성이 적게 되는 것을 표시합니다.
2. 부식성 대해서는 A(강산), B, C(중성), D, E(강 알칼리)로 표시합니다.
3. 체인 콘베어의 형식
· 스크레이퍼(SCRAPER) 콘베어 - 슬라이딩슈(SLIDING SHOE)형식으로 체인은 인장한 형식
· 홀로우 콘베어(FLOW CONVEYOR)
· 에어프론 콘베어(APRON CONVEYOR)
· 버켓 엘리베이터(BUCKET ELEVATOR)의 4종류를 취급합니다.
4. 수송물에 따라서는 동일 명칭으로도 상황, 성질이 표1과 같이 다른 것이 있으므로, 종래의 실적 또한 고려하여 충분히 검토후에 콘베어 형식, 체인 사양을 결정하여 주십시오.
체인·피치(PITCH)의 결정
(1) 피치가 적은 체인은 스프로켓(SPROKET)과 이물림이 원활하며 굴곡각도 또한 적고 핀(PIN) 부쉬(BUSH)의 마찰도 적게 됩니다.
(2) 피치가 큰 체인은 단위 길이당 가격이 일반적으로 저렴합니다. 수송물의 적재간격의 사정에 따라 체인 피치의 크기가 제약되는 일이 있습니다.
(3) 분 체물 반송의 경우는 수송무르이 형상,성질,수송용량,소송속도 등에 따라 체인에 취부되는 용구(버켓 BUCKET, 에이프론 APRON)의 크기를 결정하여 그것에 따라 체인피치가 결정됩니다.
(4) 스프로켓의 피치원경이 공간에서 결정되며 체인피치가 제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체인 피치는 스프로켓의 잇수와 회전수에 따라 아래 그림과 같이 제약을 받습니다. 스프로켓 회전수는 허용치 이하로 하여 주십시오.
어태치먼트(ATTACHMENT)의 형식
표준 어태치먼트에는 편측의 링크플레이트(LINK PLATE)를 이용한 형식(A, SA)와 양측의 링크플레이트를 이용한 형식(K, SK)이 있습니다.
A 어태치먼트의 경우
이 방식은 복귀측과 체인의 로울러(ROLLER)가 레일(RAIL)위를 움직이는 하중을 받쳐주는 이점이 있습니다.
K 어태치먼트의 경우
하중은 체인에 균등하게 가해짐으로써 중하중, 혹은 슬라트 폭이 넓은 경우에 이용합니다. 그러나 복귀측은 레일상의 미끄러지거나, 취부된 로울러의 위를 구르거나 혹은 복귀측 전용의 사이드 로울러를 취부하는 등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어태치먼트 표준 어태피먼트를 사용하십시오. 표준 어태치먼트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특수 사양 어태치먼트의 예를 참조하십시오.
로울러(ROLLER)의 형식
RF형 콘베어 체인에는 3가지 로울러 형식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인에 작용하는 장력의 계산방법
진행중에 콘베어 체인에 작용하는 정적 최대 장력(T)는 표3에 따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표3의 장력(T)의 식은 중략(W)x마찰계수(f)를 기본으로 구하는 것입니다. 기동시 및 정지시에는, 관성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W × f) + (W⁄g × 가속도)로 됩니다. (W⁄g × 가속도)의 값은 고속 콘베이어에 있어서 급기동, 급정지하는 경우 푸샤(PUSHER) 콘베어등으로 수송물을 급격히 움직이게 하는 경우에는 비상하게 크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관성력을 고려하여 체인 장력, 소요동력을 구하여 주십시오.
체인 사이즈의 결정
표3에서 구하는 체인에 작용하는 장력(T)에 표7의 안전율을 곱한 체인의 필요 강도를 구하여 이것을 만족하은 파단강도를 가진 체인을 선정합니다. 또한 1일의 가동시간 10~24시간 경우에는 안전율을 1.2배로 하여 주십시오. 또한 플라스틱 로울러, 플라스틱 슬리이브(SLEEVE)베어링로울러, 니이들 부쉬(NEEDLE BUSH), EPC 78의 각각의 체인은 허용장력에 다라 선택하여 주십시오.
안전율도 체인의 강도 안전율 외에 적정한 사용조건(청정,상온,급유,상태양호)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다라서 다음 사양의 경우에는 체인의 수명이 1/2~1/10로 감소하게 되므로, 11항(특수한 분위기에 있어 체인 사용방법)을 참고 하시어 안전율을 결정하여 주십시오.
1. 큰하중의 근거리 수송
2. 마모성, 부착성, 부식성이 있는 수동물이 내리걸림.
3. 고운, 고습의 분위기
4. 무급유
300시리즈, 400시리즈의 경우에는 표12의 안전율을 적용하여 주십시오.
참고 간이선정 그래프의 의한 체인 사이즈의 결정 방법
간의 선정 그래프의 다음의 조건으로 사용됩니다.
1. RF형 표준 콘베어 체인의 보통시리즈를 사용합니다.
2. 안전률을 7로 합니다.
3. R 또는 F 로울러형 체인을 사용하여 로울러로 수송물을 지지하는 콘베어
4. 상온으로 윤활이 되는 콘베어
(1) 콘베어상의 합계 수송물 중략을 구합니다.
(2) 취부물(슬라트, 버켓등)의 합계중략을 구합니다.
(3) 수송물 중량과 취부물 중량에서 간이선정 그래프를 사용하여 체인을 임시로 선정합니다.
(4) 임시로 선정한 체인에 대해 1세트 중량을 구합니다.
(5) 수송물 중량, 취부물 중량, 임시 선정 체인 중량의 총계부터 간이 선정 그래프를 사용하여 확인합니다.
(6) 소요동력(KW)의 구하는 식
로울러(ROLLER)의 허용부하
재하 형식의 콘베어 등으로 1개의 로울러가 허용되는 하중(윤활상태)는 표9와 같습니다. A형 어태치먼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어태치먼트의 허용 부하와 대비하여 적은 값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또한 가이드레일(GUIDE RAIL)의 항장력은 41kgf㎟이상의 것이 필요합니다.
표준 A 어태치먼트의 허용부하
A형 어태치먼트 1개가 허용되는 수직하중(수송물이나 슬라트의 중량에서 생기는)은, 표10과 같습니다. 체인의 로울러를 삽입하여 부하를 지지하는 경우에는 로울러의 허용부하와 대비하여 적은 값을 채용하여 주십시오.
특수 분위기에 있어서 체인 사용법
특수 분위기로는 상온으로 청정한 분위기에 대해서, 저온, 고온, 습윤, 분진, 혹은 화학적 작용을 수반하는 경우입니다. 콘베어 체인이 사용되는 환경이 이 사양의 복잡한 조건이 중복 도는 합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체인의 긴 수명을 얻기 위해서는 체인을 구성하는 부품재질을 잘 선정하는 것이 키 포인트(KEY POINT)가 됩니다.
(1) 분위기가 저온인 경우
냉동실의 한냉지에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다음 항목에 특히 주의하십시오.
1) 재료의 저온취성
일반적으로 재료는 저온으로 되면 경화되므로 충격강도가 저하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 정도는 재료에 따라 다릅니다. 그 점을 고려하여 사용한도 기준을 표11에 표시합니다.
2) 동결에 의한 굴곡 불량 및 로울러(ROLLER)의 회전불량 체인을 저온으로 사용하시면 핀(PIN)~부쉬(BUSH) 링크플레이트(LINK PLATE)~링크플레이트, 및 로울러~부쉬 간격에 침입하여 수분 동결, 서리 부착 등에 의한 링크의 굴곡 불량, 로울러의 회전 불량 및 체인과 레일(RAIL)에 고착등이 일어납니다. 이 현상은 체인이나 구동장치에 과부하(OVER LOAD)를 작용시키게 됩니다. 동결을 방지하기위해서 일반적으로 체인의 각 부에 수분, 서리등이 침입하지 않도록 사용온도에서 동결되지 않는 윤활제를 도포합니다.
(2) 분위가가 고온인 경우
분위기가 고온 및 수송물에 다른 체인이 가열되는 경우의 체인의 강도는 온도가 높게 됨에 따라 저하됩니다. 고온에 있어서의 사용한다는 체인 자체의 온도와 사용재질에 따라 결정됩니다. 표12에 각 시리즈의 사용한계 온도와 안전율 표시합니다.
(3) 부식성 분위기의 경우
체인에 부식성물질이 작용하는 경우에는 1. 체인 부품이 가늘어 집니다. 2. 부식마찰에 따라 급격히 마모가 진행합니다. 3. 녹부착에 따라 링크의 굴곡불량이나 로울러의 회전불량이 일어납니다. 4. 산·알칼리 등의 분위기에는 응력부식 입계부식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으면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표13은 각종 액체에 대한 체인 재료의 내식성을 표시하므로 검토자료로 사용하십시오. 또한 응력부식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내응력 주식 사양을 제작하도록 지시하십시오. 체인을 선정할때는 이표에서 그 재질이 충분한 것인가 체크하여 주십시오. 또한 이표의 20℃의 실험실의 결과로서 보증의 정도를 증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의 사용에 있어서는 습도, 사용 조건등을 총합적으로 검토하십시오.
(4) 마모성분위기의 경우
표1 수송물과 체인 사양을 참조하십시오. 특히 마모성이 높은 경우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인에 마모성 높은 수송물이 내리 덮이지 않는 콘베어 형식을 선정한다든가 커버를 부착한다. 2. 체인속드를 될 수 있는 한 늦쳐준다. 3. 체인 사이즈를 크게하여 핀(PIN)~부쉬(BUSH)의 축에서 받는 압력을 적게한다.
콘베어 체인의 미려사양
지정에 따른 체인의 미려 사양품을 제작합니다.
기타의 유의점
1. 사용중에 체인 늘어남을 방지하기 위해서 될 수 있는 한 윤활을 하여 주십시오. 윤활유는 SAE30 또는 40정도의 점도의 것이 적당합니다. 급유는 적하·솔 도포 등의 방법으로 충부하게 하여 핀~부쉬~로울러 간 등에 기름을 침투시켜 각각의 급속접촉을 피하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2. 스프로켓(SPROCKET)의 축은 정확히 평행하도록 하여 주십시오.
3. 스프로켓의 이(爾)는 적지않도록 3링크 이상 체인에 이물림(爾合)이 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체인 늘어남을 조정하기 위해서 반드시 테이크업(TAKE UP)을 취부시켜 주십시오.
5. 체인을 병렬로 하여 사용할 때 양측 스프로켓은 이(爾)의 오차를 정확히 맞추어 주십시오.